면역요법이란?
면역요법은 암세포와 싸우기 위해 면역체계의 힘을 이용함으로써 암 치료에 혁명을 가져왔다. 그러나 모든 환자가 면역요법에 반응하는 것은 아니며, 심지어 응답자들 사이에서도 결국 내성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. 면역치료 결과를 개선하기 위한 유망한 접근법 중 하나는 유전자 돌연변이를 가이드로 사용하여 어떤 환자가 면역치료의혜택을 더 많이 받고 어떤 면역치료가 더 효과적인지 식별하는 것이다.
종양변이 부담(TMB)분석이란?
현재, 잠재적인 면역 치료 후보를 식별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는 환자의 종양에서 돌연변이의 수를 측정하는 종양 변이 부담(TMB) 분석을 통한 것이다. 그러나 TMB가 낮은 일부 종양은 여전히 면역 요법에 반응할 수 있고, TMB가 높은 일부 종양은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TMB는 면역 요법 반응의 완벽한 예측 변수가 아니다.
돌연변이를 이용한 면역요법
면역요법 결정을 유도하기 위해 돌연변이를 더 정교하게 사용하는 것은 암에 대한 면역 체계의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종양 세포의 특정 유전적 변화를 분석하는 것을 포함한다. 예를 들어, 일부 종양은 항원 처리 및 제시와 관련된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있어 면역 세포가 암 세포를 인식하고 공격하는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다. 다른 종양들은 면역 체계의 반응을 조절하는 유전자에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는데, 예를 들어 PD-L1이나 CTLA-4는 종양을 면역 공격에 더 저항력 있게 만들 수 있다.
이러한 특정 돌연변이를 분석함으로써 임상의는 어떤 환자가 특정 유형의 면역 요법으로부터 더 많은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. 예를 들어, 항원 처리 및 제시에 관여하는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있는 종양은 체크포인트 억제제와 같이 T세포 반응을 자극하는 치료법에 더 잘 반응할 수 있는 반면, 면역 조절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있는 종양은 면역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 결합 치료법이 필요할 수 있다.
요약하면, 면역요법 결정을 안내하기 위해 돌연변이를 정교하게 사용하는 것은 면역요법의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환자와 효과적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치료법을 식별함으로써 환자 결과를 개선하는 데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.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계속됨에 따라 향후 암환자들을 위한 보다 개인화된 효과적인 면역요법 치료법을 기대할 수 있다.